Shortcodes Ultimate

종로와 강남대로

'느린' 종로와 '빠른' 강남의 만남

조선시대 이후부터 오랜 역사와 함께 상업지역으로 발전해 온 ‘느린’ 종로와 급속한 도시 개발로 인해 시시각각 변하는 서울의 또 다른 상업지역 ‘빠른’ 강남대로가 만났다. 서울의 북쪽과 남쪽을 대표하여 도시의 기능에 있어 비슷한 역할을 해왔지만 시간 축적의 차이로 인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화려한 네온사인과 초고층 빌딩으로 둘러 싸인 서울에서 이제는 나무간판을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작가는 종로의 1가부터 6가까지 아직 남아 있는 나무간판들을 모두 탁본하면서, 40여 년간 맥을 이어온 가게와 사람들의 이야기, 간판 위에 붙였다 떼인 전단 스티커의 흔적, 비바람으로 인해 움푹 팬 나뭇결, 언제부터인가 쌓여 있는지 모를 먼지 등 언젠가 사라질지 모르는 종로의 소중한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40년 만에 배 밭에서 빌딩 숲으로 변한 강남은 어떠한 사연이 있을까? 짧은 시간 동안 압축적으로 일어났던 다사다난한 강남의 이야기를 담기 위해, 작가는 4년간 강남대로에 있는 거의 모든 건물의 옥상에서 사진을 찍고 건물의 폭과 건물 간의 거리는 직접 보폭으로 측량하여 몸으로 기록한 그림지도를 만들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서로 대비되는 종로와 강남대로의 모습뿐만 아니라, 각각 다른 방식으로 도시를 표현하는 방법적 차이도 보여준다. 건물, 도로 등을 일정 비율로 축소하여 그린 강남대로 작품과 달리 나무간판의 실제 크기 그대로의 모습을 탁본으로 떠낸 종로 작품이 한 공간에 펼쳐져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를 기억하는 작가의 흥미로운 작업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탁본, 도시를 기록하는 또다른 매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많은 건물들이 지어졌다 부서지고, 끊임없는 생성, 변화, 발전으로 인해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공간도 곧 과거 속으로 사라질지도 모른다. 작가는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에 살며 그 변화에 대한 증인 역할에 충실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도시를 기록하게 되었다.

또한 도시라는 공간을 접촉이 결여된 공간으로 바라보는 작가는, 일반적인 기록 매체인 사진과 달리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일어나는 탁본이라는 매체에 매력을 느껴 도시의 곳곳을 탁본으로 남기는 작업을 이어왔다.

정희우 작가

학력
201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미술학과 박사과정 수료
2000  캘리포니아 예술대학교 대학원 미술 석사 졸업
199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5  이층벽돌집 (써드플레이스, 서울)
2014  종로의 나무간판 (갤러리그리다, 서울) 외 다수

그룹전
2015  랜드마크: 세계 도시의 건축 (63스카이아트 미술관, 서울)
2014  시간을 담은 지도-강남대로 4년간의 기록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hello_artist_logo
네이버 헬로 아티스트 - 정희우 작가 편   >

#1 도시를 기억하는 방법, <서울시청을 남기다> (워크숍 프로그램)

어릴적 동전 위에 종이를 올려놓고 색칠하던 기억! 있으신가요? 날씨 좋은 주말, 정희우 작가와 함께 도시의 공간과 흔적을 탁본으로 기억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세요.

일시 2016.06.26 (일) 11:00-12:30
장소 서울시청 하늘광장 갤러리 및 서울 도서관(구청사)
대상 일반 성인 - 친구, 연인도 환영 (15명 내외/회)
* 2명 이상 신청 시 이름과 함께 인원수를 적어주세요.
참가비 무료
진행 11:00 - 11:05 작가 소개, 프로그램 순서 안내
11:05 - 11:20 전시관람 및 해설 / 정희우 작가
11:20 - 12:00 통통투어(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시청사 투어)
12:00 - 12:30 체험활동 및 나누기 / 정희우 작가
재료 한지(순지), 먹, 크레파스, 접착테이프 등 (시청 제공)
문의 위누 02-782-0514
workshop_1workshop_2workshop_3

 

#2 도시 껍질 벗기기 (상시 참여)

서울시청 1층 로비에 펼쳐진 정희우 작가의 '도시 껍질 벗기기 (Peeling the City)' 체험 공간.
친근하지만 새삼 낯설게 마주하는 도심 속 오브제들을 탁본하면서 도시의 기억을 간직해 보세요.

* 기간_ 2016.05.17 - 07.03
* 장소_ 서울시청 본관 1층 로비